알코올의존자 가족의 공동의존 12단계 촉진치료에 대한 효과성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알코올의존자 가족의 공동의존 12단계 촉진치료에 대한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알코올의존자 가족에게 나타나는 공동의존이 한국형 12단계 촉진치료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난 뒤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으로 어떻게 향상해 나가는지 초점을 맞추어 공동의존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접근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의존 12단계 촉진치료가 알코올의존자 가족의 공동의존증후군으로부터 회복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알코올의존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신 가족들의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자는 실험집단으로 한국중독재활복지협회 T치료공동체와 일산 K알코올전문기관에서 공동의존 12단 계촉진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알코올의존자의 가족 31명의 자료가 수집되었고, 비교집단으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Y알코올상담센터, K알코올상담센터의 가족교육이나 Al-Anon모임에 참여하거나 A.A회원의 가족과 지인의 소개로 만난 K성당의 알코올의존자의 가족 38명으로 총 69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공동의존 12단계 촉진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을 설정하여 두 집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생애목적변화도에 의한 측정 자료를 분석하였고, 추가적으로 설문지와 공동의존척도의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보완하였다. 자료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애목적변화도의 인지적, 행동적, 사회적, 영적 영역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첫째,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인지적 영역1에서 실험집단은 공동의존에 대한 인식과 자신이 그 질병에 걸려있음을 인정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인지적 영역2는 자신과 타인을 통제·조정할 수 없다는 생각에는 효과적인 의미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그러나 두 집단의 평균값을 비교해 볼 때 실험집단보다 통제집단의 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