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기반 서비스와 연동된 익명 후불제 교통 시스템

Abstract

현행 후불제 운임 지불 방식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사용자의 위치정보가 불필요하게 노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개인의 위치 정보는 제3자에게 악용될 경우 범죄에 악용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능한 노출을 최소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후불제 운임 방식은 사용자 측의 참여 없이 운임 비용이 측정되어 사용자의 금전적인 손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제공되는 위치 기반의 익명 후불제 교통 운임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