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스케줄 및 사용자 위치 정보를 이용한 무선 인지 네트워크의 공존 방안

Abstract

무선 인지 네트워크에서 비인가 사용자는 인가 사용자에게 간섭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주기적인 센싱 결과를 기반으로 유휴 채널에 기회적으로 접근한다. 하지만 비인가 송신기의 간섭 범위 내에 숨겨진 인가 수신기들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센싱만으로는 인가 사용자들에 대한 완전한 보호를 보장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유휴 채널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비인가 시스템의 지속적인 서비스 수행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동일 채널에서의 인가 시스템들을 보호함과 동시에 비인가 사용자들의 채널 이용률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네트워크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적절한 공존 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uplink/downlink 스케줄과 사용자 위치 정보를 사용하여 인가 사용자에게 간섭을 주지 않는 비인가 사용자의 공존 조건을 제안한다. 비인가 네트워크의 기지국으로 주어진 스케줄 정보와 인가 및 비인가 사용자의 위치 정보 획득 가능 여부에 따라 네 가지 시나리오로 분류하였고, 각 시나리오 별로 인가 사용자 및 비인가 사용자의 uplink/downlink 스케줄 조합을 고려하여 공존 상황에서의 비인가 사용자의 최대 가능한 처리량을 분석하였다. 컴퓨터 모의실험 결과는 비인가 장치들의 통신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제안된 방식이 실제 무선 인지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음을 다양한 상황 하에서 보여준다.

Description

[본문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채널 선택과 서비스 제공 방식에 따른 공존 문제 5 2.1 지역적 센싱에 의한 채널 선택 5 2.2 데이터베이스 정보 공유에 의한 채널 선택 8 2.3 최적의 공존 채널 선택 9 제 3 장 동일 채널에서의 공존 방법과 통신 조건 12 3.1 시스템 모델 12 3.2 양방향 통신 가능한 최대 통신 범위 15 3.3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공유되는 정보 18 3.4 제안된 공존 솔루션 21 제 4 장 모의 실험 34 제 5 장 결 론 52 참 고 문 헌 54 [표목차] (표 1) Uplink/Downlink 스케줄 조합에 의한 간섭 대상 정보 19 (표 2) 비인가 네트워크 통신 조건 (case I) 22 (표 3) 비인가 네트워크 통신 조건 (case II) 26 (표 4) 비인가 네트워크 통신 조건 (case III) 29 (표 5) 비인가 네트워크 통신 조건 (case IV) 31 (표 6) 모의 실험 파라미터 35 [그림목차] (그림 1) 센싱 불가능한 상황 7 (그림 2) 간섭을 주는 상황 7 (그림 3) 간섭없는 최적의 공존 채널 선택 예시 10 (그림 4) 시스템 모델과 파라미터 14 (그림 5) 인가 시스템이 단방향 시스템인 경우의 최대 전송 범위 16 (그림 6) 인가 시스템이 양방향 시스템인 경우의 최대 전송 범위 17 (그림 7) case I의 TDMA 예시 24 (그림 8) case II의 TDMA 예시 27 (그림 9) case III의 TDMA 예시 30 (그림 10) case IV의 TDMA 예시 32 (그림 11) 인가 네트워크 Downlink, 비인가 네트워크 Downlink 일 경우 실험 결과 38 (그림 12) 인가 네트워크 Downlink, 비인가 네트워크 Uplink 일 경우 실험 결과 40 (그림 13) 인가 네트워크 Uplink, 비인가 네트워크 Downlink 일 경우 실험 결과 42 (그림 14) 인가 네트워크 Uplink, 비인가 네트워크 Uplink 일 경우 실험 결과 44 (그림 15) case I과 II의 스케줄 조합에 따른 양방향 통신가능 비율 실험 결과 46 (그림 16) case III과 IV의 스케줄 조합에 따른 양방향 통신가능 비율 실험 결과 47 (그림 17) 최적 스케줄 조합을 적용한 거리비 및 반경비에 의한 양방향 통신 가능 비율 예시 46 (그림 18) 스케줄 (A) 통신가능 비율 예시 50 (그림 19) 스케줄 (B) 통신가능 비율 예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