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의 사고심각도 요인분석

Abstract

현재 국민 경제에 물류산업이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과정에서, 그 근간이 되는 화물수송 부분의 비용은 150조원대로 GDP의 16% 수준에 이르며, 지난 10년간 년 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화물자동차 운송은 국내수송의 약 80%를 차지하며 화물운송업을 거의 점유하고 있으며,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그 비중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실정이다. 급격하게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물류시장에서 화물자동차 수송의 중요성을 고려해 볼 때, 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에 의한 피해는 사회적․경제적 측면에서 심대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인 치사율을 살펴보면, 일반 승용차 교통사고의 경우 1.8명인데 비해, 대형자동차로 분류되는 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의 경우 4.2명으로 2배 이상의 피해를 나타내고 있으며, 심각한 인명피해 외에도 화물자동차의 경우 적재물에 따른 재물의 손실과, 소․중형차에 비해 사고처리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게 되므로 피해심각도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의 사고 심각도를 줄이기 위해서, 그 심각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도로요인․운전자요인․사고상황요인․시간요인 등 여러 변수들을 설정하고, 각 변수들 간의 작용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s Model)을 통해 분석하였다.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에서 제공 되어진 2010년 인천지역 화물자동차 관련 교통사고 정보 Data 총 1132개의 표본을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의 추정을 위하여 SPSS 15.0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상관행렬(correlation matrix) 분석을 진행하였다. 추정된 모형은 AMOS 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각 요인들이 사고 발생 시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볼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요인들이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원인을 추정하고 시사점을 찾아보았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