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의 수요특성을 고려한 항공화물노선 공급 적정성 평가

Abstract

국문 요약 노드의 수요특성을 고려한 항공화물노선 공급 적정성 평가 윤 신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박 용 화 본 연구는 항공사의 노선 네트워크 운영에 있어 여객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진한 화물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현재 항공시장의 세분화로 인하여 많은 항공사들은 영업부문을 보다 다양하게 넓혀가고 있으며, 항공화물시장은 잠재적 성장성을 고려할 때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그러나 연구측면에서는 항공화물분야가 항공여객분야보다 질적·양적으로 미진한 실정이다. 항공화물노선은 자유화의 정도가 높아 수요에 따른 탄력적 공급이 가능하며, 불규칙적이고 불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수요특성상 수시로 노선의 공급 운영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항공사는 노선 스케줄의 편성은 물론이고 신규 노선의 개설 및 운영 노선의 폐지 등을 통해 자사의 공급규모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그 과정에서 개별노선 단위로 운항(하고자)하는 공항(노드)의 수요 영향요인과 해당 노선(링크)의 공급 적정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노드의 수요특성을 고려한 개별 항공화물노선의 공급 적정성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항공화물노선을 두 개의 노드(공항)를 연결하는 링크(노선)라는 네트워크 이론 관점으로 접근하였으며, 네 부분으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첫 번째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노드와 링크의 수요특성 및 공급 적정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설계·개발하였다. 두 번째로는 개발한 모형을 사용하기 위해 노드와 링크의 화물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대표 특성요인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로는 도출한 대표요인의 데이터 값을 모형에 적용하여 수요다각형을 도시하고 수요인덱스 점수를 산출하였다. 링크의 수요인덱스 점수를 공급인덱스와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신뢰성을 확인하고 공급 적정성 평가 지표로 제시하였다. 네 번째로는 개발한 모형을 사용하여 4개의 항공화물노선을 평가하고 이를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