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지원이 제 3 자 물류 이용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및 수익성이 취약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대비 종합 물류서비스의 한계와 영세성이 심화되면서 글로벌 물류기업과 국내 물류기업의 기업규모 격차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국내 3PL 활성화를 위한 제도에 대한 검토 및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국내 3PL 활성화의 주체가 되는 화주와 물류기업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3PL 이용 확산을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3PL 활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2005년부터 2009년까지의 실제 3PL 활용률을 Swarm 모델링으로 구현해 보고, 3PL 시장 활성화 인과지도를 바탕으로 세제지원이 3PL 이용 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본다. 연구 모델링 및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연구조사를 통해 화주는 3PL 업체 활용 시 절감되는 물류비용과 서비스의 수준을 가장 크게 고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PL활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비용요인과 서비스요인이라고 가정 한다. 둘째, 위의 비용요인과 서비스요인을 계량화하여, 2005년부터 2009년까지의 실제 3PL 활용률을 바탕으로 화주의 3PL 활용 행태를 Swarm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해 나타내보고, 이 후의 3PL 활용률을 예측 및 분석해본다. 또한, 시뮬레이션 모델이 도출한 결과와 실제 3PL 활용률의 정확도를 측정하기 위한 통계적 검증으로 상관분석을 통해 모델의 설명력을 나타낸다. 셋째, 위 기본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화주에 대한 세제지원을 추가했을 때, 실제 활용률과 비교해서 3PL 이용 확산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이 때 세제지원에 따른 3PL 시장 활성화 인과지도 가정을 바탕으로 세제지원에 따른 3PL 활용률과 매출액 추이를 시나리오 분석 및 민감도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세제지원과 3PL 역량이 거시적 물류산업 활성화와 어떠한 상호 관계를 가지는지 파악 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