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계특성이 항공사에 대한 항공화물 포워더의 신뢰와 장기협력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산업구조가 고도화, 세계화 될수록 기업 간 경쟁 역시 심화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은 상호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유통경로 구성원간의 협력관계 중심으로 발달되어 온 것이 사실이나. 그러나 항공운송산업을 대표하는 항공사와 항공화물대리점의 관계는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관계로 이루어져 왔고 지금도 그러한 경향성을 띄고 있다. 항공화물 대리점은 화주와 항공사 사이에서 화주를 대상으로 화물을 예약, 수배, 알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물서비스의 구매자이며 판매자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유통구조의 특성상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항공사와 동등한 입장에 위치하기보다는 수직관계의 하위계층에 위치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형항공화물 대리점의 등장과 전세항공사업자의 등장 및 항공사간의 치열한 경쟁은 이러한 불합리한 관계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상호간 전략적 선택을 수립을 제고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그러한 측면에서 항공사는 항공화물 대리점에게 신뢰를 얻어야 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협력 관계를 형성해야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화물대리점의 관점에서 유통관계특성 중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의사소통, 만족, 기회주의라는 변수를 설정하고 각 변수들이 신뢰와 장기협력성에 미치는 작용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s Model)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달성하기 위해서 항공화물 대리점과 주선업자를 상대로 총 85부의 설문지를 회수 받아 SPSS 15.0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추정된 모형은 AMOS 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유통관계특성의 각 요인들이 신뢰와 장기협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볼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찾아보았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