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이용한 RFID 도입성과 분석-교복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Device)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장점들 때문에 최근에 정부와 기업에서 큰 관심을 갖고 있고, 여러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고 있다. RFID 성과분석에 관한 논문들 중에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성과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의류/섬유 산업에서 RFID를 도입에 관한 연구는 주로 재고관리나 제품추적에 관한 사례연구가 대부분이다. 더욱이 본 연구의 대상인 교복산업에서의 RFID 도입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교복산업에서 RFID 도입으로 인해 매장 내에 대기행렬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RFID 도입성과 분석의 프레임워크를 만들기 위해서 교복업체 S사의 매장을 방문하여 비디오 녹화를 하고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확한 현재 프로세스 진단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실제적인 연구 데이터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비디오 녹화는 실제 운영 중인 대리점에 매장 전체를 볼 수 있도록 웹캠 2개를 설치하여 전 과정을 녹화하였다. 교복 매장 프로세스의 특성상 고객 도착시간간격 구간, 교복 선택시간 구간, 계산시간 구간과 같이 3개의 구간으로 나누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매장운영시간 중 peak time인 14:00 ~ 18:00까지 4시간의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을 하였다. 현재 계산직원2명 고객도우미 직원10명일 때 총 서비스 시간은 1283초이다. 하지만 RFID 도입 후 총 서비스 시간은 107초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 대기행렬과 총 서비스 시간의 감소로 10명이었던 도우미 직원을 7명 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해져 재고관리를 하던 직원 1명도 줄일 수 있었다. 지금껏 많은 연구들이 정성적 기대효과나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를 제시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현실적인 정량적 효과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