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와 전기장 처리에 의한 하수슬러지 탈수성 향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슬러지 처분비용은 하수처리장 운영에 있어 중요한 경제적 요소이다. 더욱이, 2013년부터 유기성 폐기물의 해양투기가 금지되면서 대부분의 슬러지가 육상 처리 되어야하기 때문에 슬러지의 발생량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와 전기장 처리에 의한 하수슬러지 탈수성 향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서 사용된 초음파 처리 장치의 주파수와 출력은 각각 20 kHz, 1 kW였으며, 전기장 처리 장치는 단상교류 전압 220 V를 직류전압 24 V, 전류 1.5 A로 변화 시켜주고 변환된 직류전압은 파이프를 통과하며 증폭되어 최대 40 kV, 0.75 mA로 출력된다. 슬러지는 초음파와 전기장 단독처리 그리고 초음파 및 전기장 병합처리 되었으며, 실험에 적용된 초음파 에너지 밀도 범위는 225-1200 kJ/L였다. 초음파 단독처리와 초음파 및 전기장 병합처리 된 슬러지의 탈수 cake 함수율은 초음파 에너지 밀도 1200 kJ/L 일 때, 각각 10%와 12% 감소하였으며 초음파 및 전기장 병합처리가 초음파 단독처리보다 함수율을 낮추는데 효과적 이였으나, 전기장 단독처리시 함수율의 변화는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