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의 텅스텐 산화물 제조 및 응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양극 산화를 통해 얻어지는 텅스텐 산화물 제조에 빛의 조사, 전열처리 (Pre-annealing) 유무 및 온도의 영향을 비교 관찰하였다. 그리고 빛의 조사 유무에 의해 제조된 텅스텐 산화물을 이용하여 물분해의 광전극으로써의 응용에 대해 연구하였다.결과적으로 빛을 조사하면서 20시간 동안 양극산화하면 2 μm 의 두꺼운 텅스텐 산화막을 제조할 수 있었으며, 이는 조사하지 않은 산화막보다 높은 광전류값을 가져 광촉매의 높은 효율을 보인다. 그리고 6 시간의 동일한 반응시간 동안, 400 °C 에서 전열처리 한 후에 빛의 조사 없이 양극산화 하였을 때, 1.83 μm 두께의 텅스텐 산화물을 제조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더욱이 전열처리를 하게 되면 더 두꺼운 산화물을 제조 할 수 있으나, 빛을 조사하게 되면 전열처리에 의해 생성된 산화물을 결정화시켜 오히려 산화물 성장에 방해가 되었다.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결정구조 및 메커니즘에 근거하여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