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아닐린 영향에 따른 PMMA / Ag 하이브리드 입자의 전기전도도의 변화

Abstract

화학중합을 통해 PMMA 입자 위에 폴리아닐린이 코팅된 composites을 무전해 은 도금을 통해 전도성을 띄는 복합입자를 합성하였다. 제조된 PMMA/PANI/Ag composites은 전처리 단계, 아닐린의 함량, 도금액의 은 농도, PMMA입자 크기와 같은 다양한 변수를 주어 합성되었다. 다양한 분석 결과 PMMA/PANI/Ag composites의 폴리아닐린이 은 코팅의 효율을 높여주는 촉매로 이용되어 PMMA/Ag composites보다 은 잔량이 높게 측정되었다. 이 결과는 폴리아닐린이 오직 팔라듐을 activator로 이용한 기존의 무전해 도금과 달리 아닐린과 팔라듐이 상호보안적으로 작용하여 무전해 도금에 더 좋은 효율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저항도 측정 결과 PMMA/Ag composites과 PMMA/PANI/Ag composites의 저항값은 각각 1014 ~ 10-1 Ω•cm 와 108 ~ 10-4 Ω•cm이다. 그러므로 위 실험을 통해 제조된 PMMA/PANI/Ag composites은 PANI가 기존의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더 밀집되고 두꺼운 은을 코팅되게 함으로써 높은 전도성을 갖는 하이브리드 입자를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