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조립 펩타이드를 이용한

Abstract

아미노산의 결합체인 단백질과 펩타이드는 자연계에서 특별한 기능을 가진다. 특히 pi-pi stacking, hydrogen bonding, ionic interaction과 같은 여러 비공유 결합과 특정 structures를 갖는다. 현재 이들의 특정 구조를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이 남아 있다. 최근 이차원 나노 구조는 전기적 특징과 촉매 특성, storage information 때문에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차원 나노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아미노산 결합체인 펩타이드를 사용하였다. 그 중에서도 타이로신을 기반으로 하여 자기 조립화 된 펩타이드는 잘 정렬된 이차원 결정 구조로 변환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양한 분석 기기를 이용하여 이차원 구조 펩타이드의 molecular interaction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유기전자소재 및 생체물질 등의 분야에서 응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