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의 리튬/공기 이차전지를 위한 공기전극용 금속산화물 촉매 합성 및 구조 최적화

Abstract

리튬/공기 전지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튬 이온 전지 보다 에너지 밀도가 5~10 배나 더 높은 차세대 2 차 전지이다. 양극 재료로 공기 중의 산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지 무게도 훨씬 가볍고 제조 원가도 낮출 수 있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에너지밀도 또한 기존의 리튬 전지보다 훨씬 높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대용량 전력 저장 장치로의 활용성이 매우 높아 최근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효율의 리튬/공기 이차전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지 구성요소별 최적화 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구동 조건을 선정하고 공기 전극용 활물질로 탄소를 담체로 한 다양한 금속산화물 및 복합금속산화물 촉매를 합성하여 이에 대한 성능평가를 시행하였다. 리튬/공기 이차전지 구성 요소의 최적화를 위하여 전해질의 첨가량, 공기전극의 탄소 로딩양, 공기 전극용 활물질 합성법에 따른 최적화 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구동 조건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최적화된 조건에서 탄소를 담체로 한 망간산화물, 코발트산화물, 구리산화물, 니켈산화물 및 망간, 코발트계 복합금속산화물에 대하여 충방전 테스트와 EIS 테스트를 각각 시행하여 촉매별 과전압 특성과 그에 따른 충방전 용량의 변화를 측정하고, 저항값의 변화도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