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해면 Coscinoderma sp. 유래와 테르페노이드 화합물의 구조 및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해양 천연물 화학은 해양생물로부터 추출된 물질의 구조해석을 기초로 한 학문으로, 지금까지 18,000 종 이상의 2차 대사물질이 여러 종류의 해양생물로부터 얻어 졌으며 이들 중 많은 compound들이 다양하고도 강력한 생리활성도를 보여 주었다. 이 때문에 해양천연물의 화학적인 연구는 학문적으로나 산업적으로 막대한 중요성과 유용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생물학, 화학, 의·약학, 환경학 등 여러 관련분야에 필수적인 정보와 연구수단과 연구목표를 제공하여 해당분야의 기초 및 응용연구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생리활성 유용물질을 탐색하기 위하여 열대 해역에서 해양생물을 채집하였고, 그 추출물의 기초 생리활성을 근거로 하여 마이크로네시아 연방국 축주에서 채집된 해면 Coscinoderma sp.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화학분석을 수행하였다. 열대해면 Coscinoderma sp. 의 15% aqueous MeOH 추출물에서 suvanine sodium salt를 포함한 suvanine 유도체 총 9종을 분리하였고, 분리된 9종의 물질은 6종의 기지물질과 3종의 신물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활성측정은 isocitrate lyase (ICL) inhibitory activity assay와 Na+/K+-ATPase inhibitory activity assay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suvanine [1], compound [9]이 강한 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물질의 구조는 NMR과 HR/MS를 포함한 분광학적 방법들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리된 해양천연물들의 생리활성 결과는 생화학 또는 의·약학 분야의 연구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며, 채집된 해양생물 시료는 향후 해양생명공학 연구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