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벽 탄소나노튜브 강화 폴리프로필렌 복합재료의 점탄성 거동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의 화학적 표면처리가 폴리프로필렌 (polypropylene, PP) 복합재료의 점탄성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탄소나노튜브의 표면처리는 glycidyl methacrylate(GMA)로 화학적 표면처리를 하였으며, 표면처리 후 표면특성 변화는 라만 분광법(FT-Raman), 적외선 분광법(FT-IR), 제타 포텐셜(Zeta potential) 측정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화학적 표면처리 후 다중벽 탄소나노튜브 표면에 도입된 GMA의 양은 열중량 분석법(TGA)으로 확인하였다. 그 결과로서, GMA의 에폭사이드기와 탄소나노튜브 표면의 수산기 및 카복실기와의 화학적 상호반응으로 GMA가 탄소나노튜브의 표면에 도입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GMA를 처리한 탄소나노튜브가 포함된 폴리프로필렌의 스토리지 모듈러스, 로스 모듈러스, 복소점도 등 점탄성 거동 값은 탄소나노튜브의 함량이 많아질수록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GMA로 처리한 후 탄소나노튜브의 표면의 표면자유에너지가 증가하여 폴리프로필렌 수지와의 물리적 계면 결합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Description

Contents 1. Introduction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 2. Materials and Methods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5 3. Results and Discussions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9 4. Conclusions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5 List of Figure 그림 1. Raman spectra of pristine MWNTs and GMA-MWNTs. 그림 2. FT-IR spectra of pristine MWNTs and GMA-MWNTs 그림 3. TGA results of (a) GMA-MWNTs and (b) pristine MWNTs. 그림 4. ThestoragemodulusofGMA-MWNTs/PPnanocomposites. 그림 5. The loss modulus of GMA-MWNTs/PP nanocomposites. 그림 6. ThecomplexviscosityofGMA-MWNTs/PPnanocomposites. 그림 7. The shear viscosity of GMA-MWNTs/PP nanocomposites 그림 8. SEM(a) and TEM(b) images of 1.0 wt% GMA-MWNTs loaded GMA-MWNTs/PP nanocomposites. 그림 9. Critical stress intensity (KIC) test specimen geometry. 그림 10. KIC values of GMA-MWNTs/PP nanocomposi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