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기 복합 중공입자 제조와 단열페인트 적용

Abstract

다공성 입자는 단열, 보온, 경량의 특성이 우수하며, 필요에 따라 도료, 패널, 블럭의 형태로 적용이 쉬운 우수한 소재이지만 출발 물질과 공정의 특정상 원가가 높아 국내에서는 수입 제품이 제한적으로 사용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농도의 유무기 복합 슬러리 전구체를 출발물질로 하여, 공정이 간단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분무건조법을 이용, 유무기 복합입자를 제조하였다. 주요 변수로는 슬러리 농도, pH, 점도 등이 있으며, 분무건조 공정변수로는 가스주입속도, 용액주입속도, 입구온도, 출구온도가 있다. 또한 이렇게 제조된 복합중공입자는 촉매, 센서, 리튬 이온 베터리, drug delivery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유무기 복합중공입자를 충진재로 사용하여 실리콘 수지도막에 필러로 적용하였고 분말 및 도막의 물성과 단열특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기입자로 실리카, 티타니아 입자를 사용하였으며, 유기물로 tris hydroxymethyl aminomethane을 사용하였다. 또한 제조된 유무기 복합 중공입자의 형상, 입도, 밀도, 반사율, 비표면적 등을 분석하였으며 제조된 도막의 반사율 및 단열효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