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층․부유퇴적물 및 수치모델을 이용한 경기만 퇴적물 이동 특성 연구

Abstract

넓은 해역의 퇴적환경 변화는 해저 표층퇴적물 조사, 수심측량, 항공사진, 인공위성 및 수치모형실험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법 중에서 해저 표층퇴적물, 위성영상 및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퇴적환경 변화의 주요한 요인인 퇴적물 이동 특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대조차 해역인 경기만을 대상으로 해저 표층퇴적물을 조사하여 대상해역에 대한 기본적인 퇴적환경 파악과 아울러 입도경향분석(Grain Size Trend Analysis, GSTA) 방법을 적용하여 퇴적물의 순 이동경로를 추정하는 것이다. 또한 퇴적물의 입도분석을 2가지 방법(Graphic 법과 Moment 법)으로 실시하여 입도분석 방법에 따라 GSTA의 차이점을 비교함으로서 GSTA 분석에 적절한 입도분석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2010년 6월에 발사된 우리나라 통신해양기상위성(COMS, Communication, Ocean and Meteorological Satellite)의 해양환경 관측 센서인 GOCI(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경기만 해역의 부유퇴적물 분포 및 이동특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수치모델 MOHID를 이용하여 경기만 해역의 퇴적물 이동특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GSTA를 이용한 경기만 해역의 퇴적환경 및 퇴적물이동경로 추정 연구결과, 1) 연구지역의 조석 등 수리 조건을 적절히 반영하는 퇴적물 이동경향이 나타났고, 2) GSTA 방법을 적용할 경우에는 퇴적물의 조직변수 계산 시 Moment 법을 적용한 경우가 Graphic 법을 적용한 경우에 비하여 현상을 잘 재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3) 연구해역의 퇴적물 이동은 주로 연구해역의 입자 구성과 강한 유속 등의 영향으로 Case II(down-stream 위치의 퇴적물은 up-stream의 퇴적물에 비하여 조립하고, 분급도가 양호하며, 양의 왜도를 갖는 CB+ 경향)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