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brio harveyi 성장저해 균의 선발 및 특성 규명

Keywords vibrioharveyi성장저해균의선발및특성규명

Abstract

Vibrio harveyi는 수산물 분야에서, 매년 vibriosis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시키는 대표적인 병원성 박테리아이다. 이러한 병원성 박테리아를 억제하기 위하여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항생제를 이용한 치료이다. 하지만 항생제의 효과는, 숙주와 공생하거나 자유로이 생활하는 다양한 유용 박테리아들에게도 유해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생제를 이용하여 이러한 병원성 박테리아를 제어하는 것은 결코 좋지 못한 방법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꽃게나 새우 유생의 번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probiotics를 이용하여 생물학적으로 병원성 박테리아를 제어하는 것에 있다. 우리는 된장, 고추장, 간장, 젓갈 및 꽃게의 내장으로부터 각각 78, 49, 18, 34, 18종의 미생물을 분리하였으며, 그 중 병원성 박테리아에 대한 성장 저해효과를 가진 15종류의 미생물을 선별하였고 그 중 하나로부터, 항균활성을 가지는 물질을 분비하지는 않지만, 분리된 미생물과의 공동배양이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분리된 미생물의 병원성 박테리아에 대한 억제 효과는 artemia, zoea, swimming crab에서도 직접적인 생존율의 증가 효과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수산물 양식에서 Vibrio harveyi에 대한 감염 시 항생제 대체제로 충분히 사용되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