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백소재 탐색을 위한 SPR 기반의 MITF와 E-box 결합저해제 스크리닝을 위한 방법 개발

Abstract

피부색은 피부에 존재하는 멜라닌에 의해서 결정된다. Tyrosinase는 멜라닌 합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인데, MITF (Microphthalmia-associated transcription factor) 라는 전사인자에 의해서 발현이 조절된다. MITF는 bHLH-Zip의 구조를 갖는 전사인자로 E-box (CATGTG) 라는 특정 염기 서열에 결합함으로써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MITF와 E-box의 결합을 저해하는 물질을 찾기 위해 만들어진 DNA칩을 이용하여 둘 사이의 결합을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SPR (surface plasmon resonance) 기술을 사용하였다. 이는 광학을 이용한 실시간 비표지 분석방법으로 금속 표면 위에 고정화되는 물질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대조군과의 비교 및 돌연변이와의 비교를 통하여 두 물질이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농도 변화에 따른 결합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실제로 저해제를 선별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추후 기존의 방법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피부미백제를 탐색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Description

Ⅰ. 요약 Ⅱ. ABSTRACT Ⅲ. CONTENTS 1. INTRODUCTION 1 1.1. Melanin synthesis process 1 1.2. PKA pathway in melanogenesis 3 1.3. 기존 연구 방법들의 문제점 5 1.4. Virtual screening system 6 1.5. Surface plasmon resonance 8 2. OBJECTIVES 10 3. MATERIALS AND METHODS 11 3.1. MITF 단백질의 발현 및 정제 11 3.2. E-box DNA oligomer의 합성 13 3.3. E-box DNA chip의 제작 15 3.4. Surface plasmon resonance analysis 16 4. RESULTS 17 4.1. Optimization of DNA hybridization 17 4.2. Specificity of MITF and E-box 18 4.2.1. Comparison of MBP and MBP-MITF 18 4.2.2. Comparison of E-box and mutant E-box 19 4.3. Kinetics of MITF and E-box 20 4.3.1. Single-cycle kinetics of MITF and E-box 20 4.3.2. Multi-cycle kinetics of MITF and E-box 22 4.4. Inhibitory effect of chemicals on MITF and E-box 24 5. CONCLUSIONS 25 6. REFERENCE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