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의 적외선 영상 모의 기법 연구

Abstract

센서 및 신호처리 기술과 함께 적외선에 관한 연구의 발전으로 적외선 탐색기를 탑재한 대함 유도탄이 함정을 매우 위협하고 있다. 함정의 생존성을 증대하기 위해서 함정은 수동방어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수동방어체계로 유도탄의 탐색기를 기만하기 위한 플레어 또는 함정의 표면 온도를 낮추기 위한 물 주입 시스템 등이 있다. 이러한 수동방어체계의 운용 범위를 얻기 위해서는 함정과 대함유도탄의 교전을 위한 함정의 적외선 영상을 모의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함정의 적외선 영상을 기반으로 한 모사 기술을 제안한다. 함정의 적외선 영상을 모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 함정의 표면 온도, 카메라 하우징 온도, 복사율, 투과율, 태양광의 반사가 있다. 적외선 영상의 모의는 지배방정식으로 표현되고 모의된 적외선 영상은 함정의 실제 적외선 영상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