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IMM 필터를 이용한 유도탄 유도법칙 추정

Abstract

본 논문은 IMM (Interactive Multiple Model) 기법 기반의 유도탄 유도법칙 추정필터 (GLEF, Guidance Law Estimation Filter) 를 제안한다. GLEF의 정보를 바탕으로 유도탄의 잔여 비행시간 이나 입사각과 같은 위협도를 산정할 수 있다. GLEF의 필터뱅크는 다양한 종류의 유도법칙을 이용해 구성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비례항법 (PN, Proportional Navigation) 과 입사각제어 (IAC, Impact Angle Control) 유도법칙을 선택하였다. GLEF는 유도법칙으로 이루어진 필터뱅크를 고정된 값의 항법상수나 입사각으로 구성할 필요 없이 해당 파라미터들을 상태변수로서 추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IMM 기법을 수정한 MIMM (Modified IMM) 기법을 제안하였다. MIMM은 필터뱅크 내의 모델 구조가 다른 조건 및 어느 모델과도 표적 실제 모델이 맞지 않는 경우를 고려할 수 있다.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다양한 조건 하에서 GLEF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GLEF는 유도탄이 단일 유도법칙으로 들어오는 경우 및 중간에 유도법칙이 전환되어 들어오는 경우 모두에 대해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였다. 필터뱅크 내의 어떠한 모델과도 표적의 유도법칙 모델이 맞지 않는 경우도 시뮬레이션 하여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