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기 고구려 官服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복식이 가지는 성격을 검토한 것이다. 특히 평양지역에 보이는 중국풍복식과 그 변화를 중심에 두고 추적함으로써 복식에 드러난 평양지역의 재편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복식의 특징을 추출하기 위하여 각 고분의 복식을 검토, 정리하였고 고유형 복식의 분포, 복식의 계층성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대로 집안지역과 평양지역 복식에는 차이가 있었고 집안지역=고유복식, 평양지역=중국풍복식 이라는 설명이 어느 정도 타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주목되는 것은 평양지역의 다양성이다. 즉 중국풍이 강한 고분이 있는가 하면 고구려충이 강한 고분이 5세기 전반 이전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평양지역에 대한 고구려의 편제라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복식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대상 고분을 개략적으로 편년하고 검토한 결과, 평양지역 복식은 점차 고유형 복식이 많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고구려화에도 묘주복식은 그대로 유지되어서 服制의 가능성을 생각하였다. 4∼5세기 평양지역에서는 이전 묘제인 전실묘가 여전히 축조되었지만 350년을 기점으로 급감하다가 5세기 초 소멸한다. 낙랑, 대방 멸망 이후 전실묘의 축조는 황해도 지역에 한정되는데 이는 대방군 세력을 용인하고 이용한 고구려의 정책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전실묘는 석실분에 의해 교체되는데 과도기적 형태의 고분은 기존 전실묘와 입지를 달리하고 고구려와의 관계를 보여주는 등 전실묘 축조세력과는 다른 세력임을 시사한다. 석실분의 경우 중국계인물의 묘가 지역별로 분산 배치되어 있고 각 지역에 고구려계 고분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고구려가 新來 유민 세력을 이용해 낙랑, 대방세력을 편제하는 동시에 이들 자신의 세력화를 막으려고 했음을 보여준다. 한편 북위의 경우 來附해온 고위층 망명객을 侍臣으로 편제하여 왕실의 친위대로 조직하는 한편 감시, 견제한 예를 볼 수 있는데 고구려의 경우에도 비슷한 예를 찾을 수 있다. 망명객인 덕흥리고분의 묘주는 중리도독이었는데 이는 侍臣적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개토왕때 막부를 구성하고 그 속료가 외교사절로 활약하는 모습을 보인다. 왕의 막부는 중국과의 책봉관계에 의한 것일 수도 있지만 왕실의 친위대 조직이라는 측면에서도 볼 수 있다. 평양지역 묘주의 복식은 내조의 복식이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