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산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주가연계증권의 군집분석

Abstract

주가연계증권(ELS : Equity Linked Security)은 원금 또는 최저수익률을 보장하되 주가지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약속한 금리를 지급하는 금융 파생 상품이다. ELS 상품은 기초자산의 주가지수, 예상 연수익률, 조기상환 기준 퍼센트, 만기, 그리고 상환 간격 등의 조건을 다르게 설정하여 다양하게 발행되는데, 그러한 조건 차이가 투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ELS의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기 발행된 상품의 조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또한 발행기관에 따라 그런 조건들이 어떻게 설정되었는지를 비교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 KOSPI200 지수와 HSCEI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기 발행된 213개 ELS 상품을 대상으로 이분산시계열 모형을 적합하여 변동성을 추정하였으며, 추정된 변동성으로 군집을 구성하여 각 군집에 따른 예상 연수익률, 조기상환 기준 퍼센트, 만기, 상환 간격 등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