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연계증권의 수익률에 대한 통계적 고찰

Abstract

주가연계증권(ELS : Equity Linked Securities)은 2003년 3월 발행 이후 단시간 내 급속도의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수단이 되었다. 주가연계증권은 발행조건에 따라 고정이자율을 지급하고, 이 확정 고정이자를 수취하는 것이 투자의 목적이다. 일반적으로 자산의 90~ 95%를 채권에 투자하고 나머지 5~10%를 주가지수나 개별주식옵션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주가연계증권의 가장 보편적 형태인 지수에 바탕을 두고 상품의 수익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채권인 국고채(1년)와 투자채권인 콜옵션을 이용하여 통계분석 방법인 회귀모형을 통해 수익구조를 설정하였다. 그에 따른 평균 수익과 주가연계증권의 평균 수익을 비교하여 새로운 수익구조로 투자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