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형 목표변수에 대한 Bump Hunting

Abstract

많은 자료에서 일부 독립 변수의 특정 구간에서 주위의 경향과는 달리 목표변수의 값이 큰 local maxima가 존재한다. 또한 자료에서 독립변수와 목표변수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이러한 local maxima는 중요하다. local maxima를 발견하면 이 원인을 파악하고, 이 원인에 대한 보정을 하면 자료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뿐 아니라 모형 성능이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PRIM과 새롭게 제안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bump hunting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