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실험에 대한 적용성 및 신뢰도 평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정반복법에 의한 암시적 HHT 시간적분법을 이용하여 1경간 2층 강재골조구조물을 수치해석모형과 물리적 부분구조모형으로 나누어 하이브리드실험을 실시하였다. 물리적 부분구조모형으로는 1층 기둥 1개소가 선택되었고, 수치해석모형에 일축 방향의 지진하중을 작용시켰다. 수치해석모형과 물리적 부분구조모형의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위하여 SCRAMNet을 사용하였으며 하드웨어, 알고리즘 그리고 모형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본 논문에 자세히 설명하였다. 하이브리드 실험 전 OpenSees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으며, 하이브리드 실험 결과를 이와 비교하였다. 단순한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제어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이브리드 실험이 실시되었으며, 추후 심각한 비선형성을 갖거나 복잡한 구조물의 하이브리드 실험으로 확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