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웰바의 종방향 유동에 따른 무근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적 능력 평가

Abstract

국내의 콘크리트 포장은 주로 어셈블리 방법을 이용하여 다웰바를 시공한다. 이에 따라, 다웰바 자동삽입방법(DBI, dowel bar Inserter)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하여 시험시공을 실시하였고 시험시공구간에서의 다웰바 삽입상태를 MIT-SCAN2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상당수의 다웰바가 큰 종방향유동을 보였으며 국내의 시공기준을 초과하였다. 하지만 현장조사 결과, 다웰바의 종방향유동과 하중전달률(LTE, load transfer efficiency) 사이에서 연관성을 찾기 힘들었으며, 포장체 공용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현재, 국내의 줄눈콘크리트 포장에 설치되는 다웰바는 50mm의 종방향유동을 허용하고 있지만 이 기준은 합리적인 근거 없이 국외의 기준에 의해 설정된 것이며 국내 실정에는 적합하다고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다웰바 종방향유동 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현장 자료를 바탕으로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다웰바 종방향유동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구조적 능력을 검토하였다. 3차원 구조해석 모델은 온도구배, 줄눈 열림, 골재 맞물림을 변수로 고려하였으며 다웰바의 종방향유동에 따른 슬래브의 하중전달률과 최대 주응력의 변화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해석적 방법을 통한 검토를 바탕으로, 온도구배에 따른 줄눈부에서의 소성균열 방향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는, 구조적인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의 국내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서, 새로운 다웰바 종방향유동 허용량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