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일체형 연속 PSC 거더교의 정적거동 특성

Abstract

이 논문은 상부구조와 교대부의 연결 강봉 및 헌치 폐합철근을 사용하여 강결구조로 일체화시킨 2경간 연속 교대 일체형 UD PSC 거더교를 대상으로 한다. 2경간 교대 일체형 UD PSC 거더교의 정적거동을 해석하여 설계하중하에서의 단면력을 산출하고 표준형 UD PSC 거더교의 거동과 비교 ·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지점 중앙과 교각부에 발생하는 모멘트를 분석하여 표준형 UD PSC 거더교와의 모멘트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표준형 UD PSC 교량과 교대 일체형 UD PSC 거더교의 주형간격별 지점 이동량과 교대높이별 지점 이동량을 나타냈다. 정적거동의 결과인 교대높이에 따른 단면력 변화 특성과 지점 1차 상승 · 하강 · 2차 상승량을 설계과정에 도입하여 지간별 교대 일체형 UD PSC 거더교의 표준형고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