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함수 접근법에 의한 산업단지 기반의 공업용수가치 산정

Abstract

수자원사업에 의해 공급되는 공업용수는 대상 사업체에서 노동, 자본, 토지 등과 더불어 필수적인 투입재이다. 이러한 투입재의 안정적인 확보는 해당 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공업용수의 공급이 중단될 시 해당 산업에서의 피해액은 동일한 공급량 기준으로 봤을 때, 생활용수나 농업용수에 비해 매우 크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공업용수의 실제 가치는 직관적으로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경제성분석을 위한 공업용수의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수자원사업으로부터 공급되는 공업용수의 가치를 확인하기위하여, 공업용수의 한계생산가치를 산정하였다. 자료의 불확실성을 고려해주기 위하여 데이터 정제에 있어 통계적기법을 기초로 한 4가지 기준으로의 데이터 정제를 실시하였고, 각각에 대하여 공업용수의 한계생산가치를 추정하였다. Cobb-Douglas 생산함수와 Translog 생산함수, Sector 더미변수를 고려한 Trasnslog 생산함수를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전국 평균 한계생산가치는 각각 3,217~5,357원/ton, 2,994~4,569원/ton, 3,620~5,342원/ton로 산정되었다.산업분류별로 11가지 산업에 대한 한계생산가치를 산정한 결과, 가구 및 기타제조업산업에서 한계생산가치가 가장 크게 산정되었고, 섬유, 가죽 산업에서 가장 낮은 한계생산가치가 산정되었다. 본 연구를 통한 공업용수공급의 가치에 대한 고찰은, 나아가 수자원사업 시 비용배분의 문제, 용수배분에 대한 의사결정 등의 문제에서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제성 분석 시 공업용수 공급편익을 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