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뇌관을 이용한 수평방향 데크차지발파공법의 기초적 연구

Title
전자뇌관을 이용한 수평방향 데크차지발파공법의 기초적 연구
Authors
한석주
Keywords
전자뇌관을이용한수평방향데크차지발파공법의기초적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도심지 근접시공 발파에는 진동·소음에 따른 민원의 문제가 주요시된다. 발파 진동·소음을 줄이기 위해 최근에 국내에 도입된 전자뇌관을 사용하여 데크차지 공법에 적용하면 cut off 등과 같은 현상이 없어져서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고, 또한 수평방향으로 발파가 가능해져서 대규모 발파가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뇌관을 사용한 수평방향 데크차지 공법의 효율을 기존 공법과 비교해보고, 현장적용 가능성을 평가해보았다. 그 결과 발파 진동·소음과 2차 파쇄량의 감소를 확인하였고,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발파 효율이 증가하여 진동 규제 기준치 내에서 대규모 발파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1 1.2 국내외 발파진동․소음 허용규제기준 2 1.3 연구목적 및 내용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데크차지 발파의 기본 원리 6 2.2 전자뇌관의 특성 7 2.3 수평방향 데크차지 발파공법 8 2.3.1 수평방향 데크차지 발파공법의 원리 8 2.3.2 수평방향 데크차지 발파공법의 기대효과 8 2.4 표준발파공법 분류 9 제 3 장 현장실험 3.1 현장개요 및 지질현황 11 3.2 실험방법 12 3.2.1 실험 개요 12 3.2.2 계측작업 16 제 4 장 현장실험 결과 및 분석 4.1 시험발파의 계측 결과 17 4.2 회귀분석 20 4.3 파쇄입도 비교 23 제 5 장 결 론 28 참고문헌 30 List of figures 그림 2.1 데크차지의 개요도 6 그림 2.2 공업뇌관, 전기뇌관, 비전기뇌관, 전자뇌관의 내부구조 비교 7 그림 2.3 데크차지 기폭순서 개략도 8 그림 3.1 현장 평면계획도 11 그림 3.2 정밀진동제어발파(10공)의 발파패턴 평면도 13 그림 3.3 정밀진동제어발파(10공)의 발파패턴 단면도 13 그림 3.4 수평방향 데크차지(60공) 발파패턴 평면도 14 그림 3.5 수평방향 데크차지(60공) 발파패턴 단면도 14 그림 3.6 수평방향 데크차지(40공) 발파패턴 평면도 15 그림 3.7 수평방향 데크차지(40공) 발파패턴 단면도 15 그림 3.8 계측기 설치 위치 16 그림 4.1 각 시험발파의 회귀분석 결과 비교 21 그림 4.2 Wipfrag 소프트웨어 23 그림 4.3 정밀진동제어발파의 파쇄입도 분석 결과 24 그림 4.4 수평방향 데크차지(60공)의 파쇄입도 분석 결과 25 그림 4.5 수평방향 데크차지(40공)의 파쇄입도 분석 결과 26 List of tables 표 1.1 진동속도가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日本騷音制御工學會技術部會 외, 1996) 2 표 1.2 진동레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日本騷音制御工學會技術部會 외, 1996) 3 표 1.3 국내 주요기관별 규제기준 4 표 2.1 표준발파공법별 분류 기준 (건설교통부, 2006) 9 표 2.2 표준발파공법 패턴별 특성 (건설교통부, 2006) 10 표 2.3 표준발파공법 및 진동규제기준별 적용되는 이격거리(m)(건설교통부, 2006) 10 표 3.1 시험발파 제원 12 표 4.1 정밀진동제어발파의 계측 결과 17 표 4.2 수평방향 데크차지(60공)의 계측 결과 18 표 4.3 수평방향 데크차지(40공)의 계측 결과 19 표 4.4 각 시험발파의 파쇄입도에 대한 검토 2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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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ivil Engineering (사회인프라공학) > Theses(사회인프라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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