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뇌관을 이용한 수평방향 데크차지발파공법의 기초적 연구

Abstract

도심지 근접시공 발파에는 진동·소음에 따른 민원의 문제가 주요시된다. 발파 진동·소음을 줄이기 위해 최근에 국내에 도입된 전자뇌관을 사용하여 데크차지 공법에 적용하면 cut off 등과 같은 현상이 없어져서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고, 또한 수평방향으로 발파가 가능해져서 대규모 발파가 가능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뇌관을 사용한 수평방향 데크차지 공법의 효율을 기존 공법과 비교해보고, 현장적용 가능성을 평가해보았다. 그 결과 발파 진동·소음과 2차 파쇄량의 감소를 확인하였고,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발파 효율이 증가하여 진동 규제 기준치 내에서 대규모 발파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