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력볼트 이음부의 강도에 관한 볼트 재료특성의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강교량 이음부에서 고장력 볼트의 유효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고장력 볼트가 적용된 이음부에 관한 구조거동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비선형 유한요소프로그램의 Connector 요소를 사용하여 볼트의 거동을 표현하는 수치해석기법을 제안하고, 선행 연구의 실험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Plate Girder 볼트 이음부에서 고장력 볼트 적용부위에 따른 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계변수(상부 플랜지, 하부 플랜지, 상․하부 플랜지)에 따른 구조물의 모멘트-변위 관계를 도출하여 각 설계 변수가 극한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