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BHS 유지관리를 위한 IT 적용분야 연구

Abstract

건설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화 되어 갈 뿐 아니라 시설물의 양적 증대와 공용년수의 증가에 따라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지관리의 비중이 높은 대형 시설물의 경우 대형화, 복잡화, 다양화 되어 감에 따라 유지관리의 범위가 너무도 광범위 해졌고, 이를 IT를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IT를 활용한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IT의 적용가능성에 집중하였다. 하지만 시설물 유지관리에서 IT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IT의 적용가능성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적합성도 보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항 BHS (Baggage handling system) 유지관리의 전 단계에 걸쳐서 IT의 기술적인 적합성을 포괄적으로 평가함으로써 BHS 유지관리를 위한 IT 적용분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인천국제공항 BHS를 대상으로 유지관리 전문가와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BHS 유지관리를 위한 8개의 개선점 (유사사례 검색, 문제지점 위치파악, 전문적 지식, 휴대성, 문서 중복작성 최소화, 작업시간 측정, 문서관리 수월성, ERP 입력 수월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술적합성에 기초하여 평가한 결과 8개의 개선점 모두 IT 적용분야로써 적합한 것으로 나왔다. 또한 적합성 평가를 통하여 8개 적용분야를 위한 IT 기반 솔루션을 Way-finding, Expert System, Document Integration, Information Mobility, ERP Flexibility 의 5가지로 유형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BHS 또는 이와 유사한 설비시스템의 유지관리를 위한 IT 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