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비용법을 이용한 댐증고 사업에 따른 수질개선편익 산정

Abstract

최근 수자원사업은 홍수조절과 생공용수, 농업용수 공급을 기본으로 수질개선, 관광 및 레크리에이션, 주운 등과 같은 다목적 사업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의 경제성 분석 시 이러한 새로운 사업효과의 편익을 산정하는 방안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기능을 다른 기술적 방식으로 대체할 때 소요되는 비용을 대상 수자원의 가치로 평가하는 간접적 접근방법인 대체비용법을 통해 댐증고 사업에 따른 수질개선편익을 산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QUALKO2를 이용하여 장성댐의 방류량 증가에 따른 수질개선효과를 모의하였다. 댐증고 사업으로 인한 수질개선효과는 비홍수기에 기대되는 것이므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1월~4월, 11월, 12월에 측정된 수질항목(BOD, T-P)의 평균값을 적용하여 보정을 실시하였다. 오염저감농도를 오염저감량으로 환산하는 과정에 새로운 방법(방법①)을 제시하고, 기존의 ‘수자원사업의 타당성분석 개선방안 연구(국토해양부, 2008)’에 제시된 방법(방법②)과 비교하였다. 대체비용법을 이용하여 수질개선효과를 수질개선편익으로 산정하였다. 대체비용으로는 하수처리장의 건설비용, 하수관거 건설비용, 유지관리비를 고려하고, 내용연수와 대수선비 등을 고려하여 현재가치화 하였다. QUALKO2를 이용한 수질모의를 통해 댐증고 사업으로 인한 방류량 증가로 개선되는 수질개선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모의 수질은 관측 수질을 적절히 반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체비용법 적용결과 총사업비보다는 적은 편익이 나왔지만 수질개선편익은 사업효과 중 하나인 것을 감안하면 댐증고 사업으로 인한 전체 편익은 상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조건부가치측정법과 같이 대체비용법으로 수자원사업의 편익을 분석한다면 보다 객관적인 분석결과를 산정할 수 있을 것이며, 수질개선편익 산정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