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트 코드의 검증 조건 생성과 시각화

Abstract

프로그램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프로그램의 신뢰성 문제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프로그램 신뢰성 향상을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한 가지가 프로그램 검증을 통한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바이트 코드의 검증을 위하여 명세된 바이트 코드에 대한 검증조건(VC: Verification Condition)을 생성하는 검증조건 생성기의 구현에 대해 설명하고 검증조건의 시각화를 통하여 검증조건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일반적인 검증조건 생성기는 보통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언어의 소스 단편을 검증조건으로 변환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바이트 코드를 검증조건으로 변환하는 검증조건 생성기를 구현한다. 그래서 검증을 위해 바이트 코드의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중간표현으로 표현된 바이트 코드를 입력으로 사용한다. 바이트코드를 변환한 중간표현은 비구조화 프로그램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구조화 프로그램을 위한 변환 규칙을 중간표현에 적용하여 검증조건을 생성한다. 또 검증조건의 시각화를 통해 검증조건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검증조건의 정보를 좀 더 알기 쉽게 표현하여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검증조건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시각화를 하는 방법을 보이고 실제 구현 예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