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비디오 재생기에서 CPU 소비전력 감소를 위한 적응적 지연시간 관리기법

Abstract

랩탑, PMP, MP3 player, 휴대 전화 등, 휴대 기기의 발달로 인하여 사람들이 때와 장소의 구분 없이 비디오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하지만 비디오 응용에 요구되는 계산량은 매우 많고, 따라서 다른 응용에 비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이러한 비디오 응용이 소비하는 에너지를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응용의 실행 시간 동안 동적으로 CPU의 전압과 동작주파수를 조절하는 동적 전압 조절(DVS)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동적 전압 조절 기법을 비디오 응용에 적용 할 경우 프레임의 데드라인을 지킬 수 있도록 각 프레임의 계산 시간을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연속적으로 데드라인을 초과하는 것은, 음성-영상간의 동기를 훼손시키는 음성-영상 지연시간의 증가를 일으켜 심각한 품질 저하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를 위한 적응적 DVS 기법의 설계를 제시하고, 제시한 기법을 구현하여 평가하였다. 본 논문은 먼저 피드백정보를 사용하여 디코딩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것에 기반하여 각 프레임의 처리 시간을 바꾸어 음성-영상 지연시간을 일정한 한계 이하로 유지하며, 최대한 낮은 전압으로 CPU를 동작 시킬 수 있는 주파수 선택 정책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