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와 GPGPU간 동적 로드 밸런싱을 통한 트리 검색성능 향상 기법

Keywords cpu와gpgpu간동적로드밸런싱을통한트리검색성능향상기법

Abstract

트리의 검색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흔히 사용하는 연산이다. 트리를 검색하는 질의를 동시에 여러 개 수행하거나 하나의 질의를 여러 개로 분할하고 각각의 분할된 질의들을 병렬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트리 검색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CPU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여러 개의 쓰레드를 생성한다 할지라도 쓰레드를 수행하는 연산 코어의 개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병렬성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성능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오히려 생성된 쓰레드가 많을 경우 쓰레드 제어에 필요한 오버헤드로 인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결 리스트로 구성된 트리를 GPGPU(Gerenal Purspose Graphic Processing Unit)에서 검색이 용이한 배열 기반의 트리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많은 쓰레드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GPGPU를 사용하여 충분한 병렬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트리 검색의 성능을 개선한다. 더 나아가 GPGPU상에서 수행될 질의가 검색할 데이터의 양을 GPGPU 쓰레드에 동적으로 균형적으로 분할 및 할당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