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Sensor 데이터 스트림 환경에서의 시공간 질의 타입에 기반한 부하제한기법

Keywords geosensor데이터스트림환경에서의시공간질의타입에기반한부하제한기법

Abstract

GeoSensor는 끊임없이 데이터를 발생하고 그 양이 항상 유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발생에 의해 수집되는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이러한 특징은 서버의 제한된 메모리를 초과되어 데이터가 손실되기 때문에 질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발생시킨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하제한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의 비 공간 부하제한 기법에는 크게 랜덤부하제한 기법, 의미적 부하제한 기법, 샘플링 기법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기존의 기법들은 공간적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데이터를 버리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공간 질의에 대한 부하제한 기법으로 알맞지 않다. 시공간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한 부하제한 기법인 MobiQual이 있다. MobiQual은 전체지역을 그리드와 쿼드트리로 나눠 등록된 질의의 영역이 많이 포함된 셀의 가중치를 높게 설정해 비 공간 부하제한 기법보다 공간 질의의 정확도를 높였다. 하지만 이동객체만을 고려했기 때문에 이동객체와 고정객체를 모두 다루는 GeoSensor 데이터 스트림 환경에서 QoS를 보장 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GeoSensor 데이터 스트림을 다루는 u-GIS 데이터 스트림 관리시스템의 시공간 질의 타입에 기반 한 부하제한 기법을 제안한다. 시공간 질의 타입을 입력 데이터 스트림의 종류에 따라 분류한다. 이동객체, 고정객체, 확장된 이동객체로 분류된 질의는 다시 한 번 공간 필터링 연산과 비교 필터링 연산 종류에 따라 분류한다. 분류된 질의 타입들은 각각의 데이터 중요도에 따라 필터링을 위한 가중치 테이블을 생성한다. 공간 질의 영역의 중복에 대한 가중치 테이블을 기준으로 이동객체를 위한 동적 질의 영역의 가중치 테이블을 만들고, 고정객체를 위한 데이터 가중치 테이블을 각각 생성한다. 질의가 등록되었을 때 질의 타입을 분류하고 각각의 질의 타입의 중요도를 통해 만든 가중치 테이블을 사용해 질의 타입별로 우선순위가 낮은 데이터를 삭제하여 각각의 질의 타입별로 최적화된 부하제한을 수행한다. 제안기법은 각각의 시공간 질의 타입에 맞는 부하제한 기법을 사용함에 따라 기존의 부하제한 기법들과의 질의 정확도, 부하제한 연산 속도를 비교 평가하여 제안기법의 우수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