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M을 이용한 단백질-RNA 결합부위 예측

Keywords svm을이용한단백질rna결합부위예측

Abstract

단백질과 RNA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생물학적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단백질-RNA 상호작용의 정확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 이론적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최근 단백질-RNA 복합체의 구조가 다수 밝혀짐에 따라 지도 학습 기법 적용과 같은 여러 이론적 연구들이 단백질에서의 RNA-결합부위를 예측하기위해 수행되었다. 하지만, 선행 연구들은 주어진 단백질과 상호작용하는 상대방 RNA 서열을 고려하지 않아 상호작용 상대방 RNA가 달라져도 주어진 단백질에 대하여 항상 동일한 결합부위를 예측한다. 또한 단백질 서열에서의 RNA-결합부위 예측과는 달리 RNA 서열에서의 단백질-결합부위 예측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적게 수행되었다. RNA 서열에서의 단백질-결합부위 예측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지 않는 이유는 RNA의 염기간 결합성향의 차이가 단백질의 아미노산간 결합성향의 차이보다 적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RNA 서열로부터 생성되는 서열 패턴의 분별력이 단백질의 그것보다 적어 서열 정보만을 이용하여 결합부위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RNA 서열에서의 단백질-결합부위 예측이 단백질 서열에서의 RNA-결합부위 예측보다 어렵다고 고려된다. 본 논문에서는 서열 데이터를 이용한 학습 데이터 생성시 발생하는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한 Feature vector 기반의 중복 데이터 제거 기법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중복 데이터 제거 기법은 기존에 사용되어왔던 중복 데이터 제거 기법 보다 더욱 다양하고 대표적인 학습 정보를 포함하는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게 한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법의 개발과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잔기 triplet을 고려한 결합 성향 함수를 개발하여 다량의 단백질-RNA 복합체에 대한 잔기 tripelt의 결합성향을 계산하였다. 계산된 잔기 triplet의 결합성향 값과 다양한 수치화 특징을 활용하여 단백질 서열에서의 RNA-결합부위 예측, RNA 서열에서의 단백질-결합부위 예측이 가능한 support vector machine (SVM) 모델을 생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서 단백질 서열 그리고 RNA 서열에서의 정확한 결합부위 예측 기능을 제공하는 웹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PRIdictor로 명명하였다. PRIdictor에서는 결합부위 예측 기능뿐 아니라 단백질-RNA 복합체 검색과 같은 유용한 부가적인 기능들 또한 제공한다. Feature vector 기반의 중복 데이터 제거 기법과 서열 정보만을 이용한 RNA 서열에서의 단백질-결합부위 예측 기능은 본 연구를 통해 최초로 개발한 것이며, 단백질-RNA 상호작용 연구 및 서열 데이터에 대한 기계 학습 기법 적용 연구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