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대중교통 경로안내를 위한 Space Time Point의 설계와 구현

Title
실시간 대중교통 경로안내를 위한 Space Time Point의 설계와 구현
Authors
김수호
Keywords
실시간대중교통경로안내를위한spacetimepoint의설계와구현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환경문제로 인해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과 같은 친 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보행과 자전거는 경우에 따라 장거리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용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대중교통은 교통체증이라는 사회적 문제점까지 해결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이러한 대중교통은 시간에 따라 운행여부가 달라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현재 웹상에서 서비스 중인 대중교통정보 안내 서비스는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사용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중교통의 운행정보를 고려한 정보제공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STP(Space Time Point)데이터 모델을 제안한다. STP데이터 모델은 기존의 시공간 데이터 모델과는 달리 객체의 최하위 개념을 포인트 단위로 인식하고 이들을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객체를 표현한다. 적용대상은 대중교통 운행정보로 버스 및 지하철에 대한 STP모델을 설계하고, 대전지역을 대상으로 데이터 구축 및 경로안내 기능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경로안내 기능을 통해 대전국립현충원에서 한남대학교로 가는 경로를 시간대별로 탐색해 본 결과 대중교통의 운행에 제한이 발생하는 심야시간에는 운행이 제한되는 노선을 우회하는 경로를 안내함으로써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경로를 나타내었다. 이는 기존 데이터 모델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결과로 실시간 운행정보를 고려한 경로안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기능은 실시간 교통정보나 통행이력정보등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 모델의 적용을 통해 추가적인 기능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이 연구를 기반으로 단순한 기능구현 뿐만 아니라 성능평가 및 공간연산 알고리즘의 개발을 통해 실제적인 서비스로의 발전이 필요하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과 목적 1 1.2 연구내용과 방법 3 제 2 장 배경이론과 연구동향 6 2.1 STP모델의 연구배경 6 2.2 STP 모델 8 2.3 STP모델 활용연구 11 2.4 STP모델과 기존 시공간 모델의 비교 12 제 3 장 대중교통정보 데이터의 설계 16 3.1 교통 네트워크 16 3.2 운행정보 STP 21 제 4 장 사례연구 24 4.1 대상지역 선정 및 데이터 구축 24 4.2 대중교통정보 안내를 위한 시스템 구현 27 4.3 탐색 결과의 비교 분석 28 제 5 장 결 론 43 5.1 연구의 요약 43 5.2 기대효과 44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44 참 고 문 헌 45 표 목 차 <표 2-1> STP로 표현 가능한 동적 데이터의 종류 10 <표 3-1> 도로노드 데이터 구조 17 <표 3-2> 도로링크 데이터 구조 17 <표 3-3> 지하철노드 데이터 구조 18 <표 3-4> 지하철링크 데이터 구조 18 <표 3-5> 버스노드 데이터 구조 19 <표 3-6> 버스링크 데이터 구조 19 <표 3-7> 운행정보 STP의 구조 22 <표 3-8> 노선 feature의 구조 22 <표 3-9> 교통수단 theme의 구조 23 <표 4-1> 이용시간에 따른 대중교통 노선정보 31 <표 4-2> 탐색가능한 경로의 종류 34 <표 4-3> 최단경로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5 <표 4-4> 최적경로 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7 <표 4-5>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23:00(현충원-한남대) 38 <표 4-6>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23:30(현충원-한남대) 39 <표 4-7>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00:00(현충원-한남대) 40 <표 4-8> 경로탐색 결과 40 그 림 목 차 <그림 1-1> 연구 흐름도 5 <그림 2-1> 동적 공간데이터의 구분(Goodchild, 2007) 10 <그림 2-2> 스냅샷 모델의 공간객체 표현 13 <그림 2-3> 시공 복합 모델의 공간객체 표현 14 <그림 2-4> 시공간 객체 모델의 공간객체 표현 15 <그림 3-1> 교통 네트워크의 설계 20 <그림 3-2> 운행정보 STP모델의 구조 21 <그림 4-1> 대전광역시의 교통 네트워크 25 <그림 4-2> 대중교통 노선에 대한 운행정보 STP 26 <그림 4-3> 시스템 인터페이스 27 <그림 4-4> 시스템 비교 분석 절차 28 <그림 4-5> TAGO 웹 서비스 화면 29 <그림 4-6> 출발지 및 목적지 선정 30 <그림 4-7> 시간에 따른 대중교통 운행 노선(노선전체) 31 <그림 4-8> 시간에 따른 대중교통 운행 노선의 변화(22:30 - 01:00) 32 <그림 4-9> TAGO시스템의 경로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3 <그림 4-10> TAGO시스템의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4 <그림 4-11> 최단경로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5 <그림 4-12> 최적경로 탐색 결과(현충원-한남대) 36 <그림 4-13>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23:00(현충원-한남대) 37 <그림 4-14>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23:30(현충원-한남대) 38 <그림 4-15> 시간을 고려한 경로탐색 결과 - 00:00(현충원-한남대) 39 <그림 4-16> TAGO시스템 데이터의 구조 4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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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Geoinformatic Engineering (공간정보공학) > Theses(지리정보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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