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後置詞의 생성과 발전 과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유형론 이론, 의미역 이론 및 문법화 이론으로 중국어 후치사의 통시적 변천과 공시적 사용 상황을 분석, 연구 하고 중국에서 후치사를 존재함을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 대상, 그리고 방법론에 대하여 설 명을 진행하고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주로 후치사가 형성되는 원인과 과정을 고찰한다. 우선 선진시기 중국어 개사의 사용 상황을 관찰하여 적어도 선진 시기까지 중국어는 전형적인 전치사 언어였음을 확인한다. 아울러 선진시기 이후의 중국어 문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어의 어순 변화, 즉 PP가 동사 뒤에서부터 앞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추적함 으로써 이 어순 변화가 중국어 후치사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연구 한다. 제3장에서는 후치사의 기원을 분석한다. 이 장은 두 부분으로 진행된다. 첫째, 명사, 그 중에서도 방위 명사에서 기원한 후치사 를 살펴본다. 이 부류에 속하는 후치사의 형성은 GN구조의 재분 석이라는 보편적 형성 원리를 따른다. 둘째, 명사를 제외한 기타 품사의 단어에서 기원한 후치사를 살펴본다. 이 부류에 속한 후치 사는 형성 원인이 보편적인 패턴을 보이지 않으며, 모두 단어 자 체의 의미나 용법에 영향을 받아 후치사로 발전되었다. 제4장에서는 의미, 통사 및 운율이 광식 개사 내에 포함된 후 치사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전치사와 후치사의 기능 을 명확히 구분, 설명한다. 제5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서 결론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