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실시간 검사체계 개선을 위한 스마트폰 도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자원 고갈 현상으로 인한 심해자원의 개발 및 천연가스 사용의 증가로 인해 심해 자원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FPSO,쇄빙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가 급증하며, 해상 플랜트의 건조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선박 및 해상 플랜트의 경우 그들의 생애주기 동안 바다에서 홀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한 유지와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는 보수가 적절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상 플랜트의 구조적 복잡성은 정확한 검사나 신속한 대처가 이루어지는데 제약을 일으킨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검사 지원을 위하여, 최근 사용량이 급증하는 스마트폰의 도입을 연구하고자 한다. 제한된 공간에서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유지 보수를 작업자에게 지원하고, 증강현실을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효과적인 정보 제공을 이루어 보고자 한다. 이는 제품의 정확한 운용뿐 만 아니라 제품의 생애주기에도 효과적으로 작용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