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질 실리콘의 광소자 응용을 위한 표면 텍스처링의 최적화와 소수성 표면의 구현

Abstract

실리콘의 표면 texturing 기술은 다양한 광기능성 실리콘 소자의 근간이 되고, 표면의 자정 효과는 다양한 분야의 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단결정, 다결정 실리콘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표면 texturing 기술들을 제안하였고, 실험 조건을 최적화 하였다. 또한, 제작된 블랙 실리콘에 표면처리를 하여 초 소수 특성을 나타내게 하였다. 먼저 건식 식각을 통한 블랙 실리콘 제작 방법을 제안하고 최적화 하였다. Cl2 / O2 공정가스를 혼합하여 O2 가스의 국부적인 마스크 생성 효과와 Cl2 가스의 물리적인 이온 보조 식각의 특성을 이용하였다. 다른 조건들과 Cl2 가스의 유량을 고정시키고 O2가스의 유량만 변화시켜가며 식각을 진행하였고, 혼합된 가스의 비율이 약 2.7일 때 (Cl2: 40, O2: 15 sccm) 지름이 약 100 nm이고, 높이가 균일한 실리콘 기둥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가시광 대역에서 평균 약 3 %의 반사율을 보였다. 두 번째로, Au 촉매에 의한 습식 식각 방법을 제안하였다. 필름 형태와 입자 형태의 식각 효율성을 비교하고, 입자 형태 촉매를 최적화 하였다. 약 6 nm 두께의 Au 필름과, annealing을 통해 나노 크기의 입자가 된 촉매를 사용하여 식각하였다. 필름 형태의 촉매는 20 분 동안 식각해도 가시광 대역 반사율이 약 5 % 이하로 내려가지 못한 반면, 입자 형태의 촉매는 3 분만 식각하여도 평균 약 2 % 이하로 떨어졌다. 입자 형태 촉매의 최적화를 위해 2, 4, 6, 8, 10 nm의 Au 필름을 annealing하여 평균 반지름이 약 7 nm ~ 72 nm 로 변화된 다섯 가지 입자를 제작하였고, 2 분 동안 식각하였다. 식각 결과 8 nm의 초기 두께를 사용하여 식각된 실리콘의 반사율은 300 nm ~ 1300 nm 대역의 파장에서 거의 0 %의 반사율을 보였고, 입사광의 입사각을 30 ° ~ 60 °까지 변화시켜도 전 파장 대역에서 3 % 미만의 반사율을 보였다. 최적화된 입자 촉매를 사용하여 식각된 실리콘의 표면은 접촉각이 27.5 °로 초 친수 특성을 보인다. 표면개질을 위해 유도결합 플라즈마 리액터를 통해 플로르카본막을 증착하고, XPS를 통해 증착된 플로르카본막의 화학적 결합 상태를 분석하였다. 제작된 블랙 실리콘에 평면에서 99.8 °의 접촉각을 가지는 플로르카본막을 약 5 nm 두께로 증착하여 접촉각을 27.5 °에서 139.3 °로 증가시켰다. 얇은 두께로 증착하였기 때문에 거의 0 %의 반사율을 유지하였고, 초 소수 특성으로의 표면 개질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단결정, 다결정 실리콘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건식 / 습식 표면 texturing 공정을 수행하였고, 제작된 블랙 실리콘에 표면 처리를 통하여 초 소수성으로의 표면개질에 성공하였다. 특히 실리콘 태양전지에 응용될 시, 표면의 반사율이 소자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고, 표면이 자정효과를 가지게 하면 표면의 먼지나 때를 씻겨나가도록 하여 빛의 흡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더 큰 효과를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