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디스플레이 영상의 링잉 노이즈와

Abstract

모바일 기기에서 주로 재생하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영상과 streaming 영상 등은 높은 압축률에 의해 발생하는 노이즈들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화질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영상들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소수가 많은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재생하기 위해서는 up-scaling이 수행된다. Up-scaling 과정에서 노이즈의 인지 정도 또한 커지게 되고, 화질을 열화 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up-scaling 된 영상에서의 노이즈 저감을 통해 모바일 출력 영상의 화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압축 노이즈 중 링잉 노이즈와 칼라 노이즈에 대한 저감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존의 링잉 노이즈 저감 방법들은 에지와 링잉 노이즈 구별이 힘들기 때문에, 저감 필터링 수행 시 에지의 정보 손실을 초래하거나, 링잉 노이즈를 저감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제안하는 방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노이즈 저감 필터링 수행 시 에지의 성분을 보존함과 동시에 링잉 노이즈를 저감하게 된다. 또한 제안하는 저감 필터링 방법을 통해 영상의 미세정보를 보존하게 된다. 칼라 노이즈의 경우 밝기 요소에서의 변화가 적다는 특징과 색 요소의 변화가 존재한다는 특징을 이용하여 검출하고 제안하는 적응적 비선형 필터링을 수행하여 저감한다. 본 논문에서는 노이즈가 존재하는 원본영상에 대하여 기존의 방법과 제안하는 방법을 적용한 결과 영상을 비교한다. 그 결과 제안하는 방법의 노이즈 저감 성능과 미세 성분 보존 성능의 뛰어남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