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 호출의 경로 분석을 통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저전력 기술 연구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보급을 기점으로 하여 모바일 기기에 대한 사용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디바이스들에 대한 사용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디바이스들은 점점 복잡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들의 전원을 배터리로 사용함에 따라서 사용시간에 있어서 큰 제약을 가지게 된다. 더욱이 많고 복잡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때문에 전원에 대한 제약은 점점 큰 단점으로 다가오고 있다. 현재 모바일 기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로 꼽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능 중 커널에서 동작하는 Wakelock 기능은 전원을 관리하는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이다. 즉, 시스템을 Sleep 모드로 진입하지 못하게 방지를 하면서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하여준다. 이러한 기능은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지만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에 매우 의존적인 기능이라는 것에 문제가 있다. 즉,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한 프로그래머의 의도와는 다르게 돌발적인 상황에 의하여 Wakelock이 오동작 할 여부가 많이 존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함수 호출 과정을 경로로써 분석을 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동작 유형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을 연구한다. 어플리케이션의 동작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Wakelock이 오동작 하는 상황을 확률적으로 분석해 내고, 불필요한 전원 소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