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계통 시스템을 위한 내고장성 통신망 연구

Abstract

원자력 발전 안전계통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는 안전적인 운용을 위하여 통신 네트워크와 다른 장치들의 운용이 독립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송수신해야 하며 한 장치의 오류가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오류를 유발해서는 안 된다. 또한 비 주기적인 특성을 가진 인터럽트 같은 신호가 배제 되어야 한다.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unication) 표준인 전동차 통신 네트워크(TCN: Train Communication)는 차량 간 버스인 WTB(Wired Train Network)와 차량 내 버스인 MVB(Multifunction Vehicle Bus)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MVB는 맨체스터 코딩 기법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전송에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통신 노드에서 마스터 권을 가진 노드가 버스 마스터가 되어 통신을 주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마스터의 고장 시, 다른 슬레이브 노드가 마스터 권을 획득 전체 네트워크의 장애를 방지하도록 되어있으며 이중 선로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을 적용, 선로의 물리적 오류에도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졌다. 이와 같은 MVB의 특성을 원자력 안전계통 PLC의 통신망으로 적용하기 위해 비주기적 특성을 제외하고 마스터권한 전달을 개선한 통신 네트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