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계통 시스템을 위한 내고장성 통신망 연구

Title
원전 안전계통 시스템을 위한 내고장성 통신망 연구
Authors
설재윤
Keywords
원전안전계통시스템을위한내고장성통신망연구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원자력 발전 안전계통 시스템의 통신 네트워크는 안전적인 운용을 위하여 통신 네트워크와 다른 장치들의 운용이 독립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송수신해야 하며 한 장치의 오류가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오류를 유발해서는 안 된다. 또한 비 주기적인 특성을 가진 인터럽트 같은 신호가 배제 되어야 한다.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unication) 표준인 전동차 통신 네트워크(TCN: Train Communication)는 차량 간 버스인 WTB(Wired Train Network)와 차량 내 버스인 MVB(Multifunction Vehicle Bus)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MVB는 맨체스터 코딩 기법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전송에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통신 노드에서 마스터 권을 가진 노드가 버스 마스터가 되어 통신을 주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마스터의 고장 시, 다른 슬레이브 노드가 마스터 권을 획득 전체 네트워크의 장애를 방지하도록 되어있으며 이중 선로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을 적용, 선로의 물리적 오류에도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졌다. 이와 같은 MVB의 특성을 원자력 안전계통 PLC의 통신망으로 적용하기 위해 비주기적 특성을 제외하고 마스터권한 전달을 개선한 통신 네트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Description
본문목차 1.서론 1 1.1.연구배경 1 1.2.연구내용및논문구성 2 2.관련연구 4 2.1.원전안전계통통신망특성및설계기준 4 2.2.IEC61375:MVB(MultifunctionVehicleBus) 6 3.제안된IEC61375:MVB제어기 13 3.1.제안된IEC61375:MVB 14 3.2.기대효과 19 4.IEC61375제어기구현 21 4.1.TX/RX제어기 24 4.2.주제어부 29 4.3.트래픽스토어 37 4.4.구현 41 5.결론 48 그림목차 1.IEC61375:MVB의통신과텔레그램 7 2.이중라인구조 9 3.마스터권한이양알고리즘 11 4.개선된마스터권한이양을위한버스관리자의감시흐름도 14 5.기본주기데이터전송을 위한 경계기호 15 6.메시지 전송을 위한 대안책 17 7.제안구조의 블록도 23 8.송신제어기의 블록도 24 9.수신제어기의 블록도 26 10.디코더의 상태도 28 11.주제어부의 블록도 29 12. 버스마스터로써의 동작 상태도 34 13. 슬레이브 기기로써의 동작 상태도 36 14. MVB_Administrator(1/2) 38 15. MVB_Administrator(2/2) 38 16. MVB_Devices in traffic store 39 17. MVB_Control & Status object 39 18. PCS 40 19. 트래픽 스토어에서의 주소 참조 예 41 20. 버스 마스터 권한 획득 43 21. 마스터 프레임의 대기 시간 43 22. 마스터 프레임과 슬레이브 프레임 간격 44 23. 실험 환경 44 24. 구현한 구조의 전송 파형 45 25. 기본 주기 정보 전송 46 26. 기본 주기 46 27. 시간 값 T_reply 46 28. 프레임간 시간 간격 47 표 목차 Table 1. 시간제한 값 31 Table 2. 개발 환경 4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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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정보통신공학) > Theses(정보통신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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