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라이다 데이터로부터 타일 단위 지형 분류를 이용한 도로 포인트 추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항공 라이다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타일 단위 지형 분류를 한 후 그 결과를 이용하여 도로 포인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기존의 상향식 방법과 달리 라이다 포인트를 타일단위로 분할하여 추출된 특징을 이용하여 지형을 분류 하는 방식으로 포인트 데이터들의 중복연산을 제거하여 연산속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정확도 향상을 위해 도로의 연속성을 이용하여 타일 단위 분류 결과를 보정하였고 반사 강도 값이 갖는 제약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인트 단위 비교 연산 시 도로 인근 지역의 정보를 함께 이용한 가변적인 기준 값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에 의한 노이즈나 근접해 있는 건물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좁은 도로 영역을 대상으로 한 추가 포인트 연산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기법으로 도로 포인트를 추출을 시도 한 결과 74.3%의 비교적 높은 정확도와 모든 타일을 대상으로 포인트 단위 연산을 수행하는 것에 비해 약 38.7%의 시간 단축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