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스위치 채널 폭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저전력 DC-DC 벅 변환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휴대기기 중에서도 저전력을 요구하는 휴대기기의 전력을 관리하는 고효율의 SMPS DC-DC 벅 변환기를 제안하였다. 한정된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목적으로 파워 스위치의 전도 손실과 게이트 구동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 제안한 회로의 적용 모델은 ADAS1000에 전력 관리를 목적으로 두었으며 서론에서는 다양한 제어 회로를 소개하면서 장단점을 구별 하였다. 본론에서는 ADAS1000에 적합한 제어 회로를 설명 하였으며 각각의 서블럭의 동작 설명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파워 스위치의 채널 폭 조절 회로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4장에서는 실험한 결과를 표와 그래프를 통해서 제시 하였으며 기존의 채널 변경 회로와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ADAS1000에 적용할 수 있는 논문과의 비교함으로써 본 논문의 실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모의실험은 cadence사의 spectra를 이용하였으며 레이아웃 검증은 calibre를 이용하였다. 모의실험 내용은 통합된 삼각파 및 소프트 시동회로의 스위치 동작 파형과 PWG에 스위치 파형을 형성하는 파형과 사구간 제어기 회로의 동작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리고 제안하는 파워 스위치 채널 변경 회로의 동작을 그래프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제안한 SMPS DC-DC 벅 변환기는 0.18㎛ CMOS 공정으로 제작 하였으며 Thick gate를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입력 전압은 3.3V를 받아서 1.8V를 내고 있으며 50KHz의 스위칭 주파수에 60mV의 전압 리플이 있으며 80% 이상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다. 전체 소비 전력은 64mW이며 피크 전류는 250mA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본 논문의 방법론에 대한 적용 대상과 기능의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마무리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