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RA기반의 노이즈 제거 및 음성인식 시스템을 위한 신호 분류

Keywords mcra기반의노이즈제거및음성인식시스템을위한신호분류

Abstract

네트워크 발달로 음성통신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면서 마이크로폰에서의 음성 향상 기술에 대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실제적인 음성향상 시스템에서 잡음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과 보다 정확한 음성인식을 위한 전처리가 주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환경 특히 비정상 잡음 신호나 간섭신호 또는 신호 대 잡음비가 낮은 신호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 주목받는 잡음 추정방법으로 최소값 제어 재귀 평균 기법은 서브밴드에서 신호 존재 확률로 조절하는 스무딩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파워 스팩트럼에 평균을 취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MCRA (Minima Controlled Recursive Averaging) 알고리즘에도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갑작스런 딜레이가 존재시 딜레이가 생기고, 각 서브밴드에서 신호의 존재를 현재 프레임만의 잡음이 섞인 신호의 국부에너지와 주어진 윈도우에서 최소값 사이의 비로 정한 값과 특정임계값만을 가지고 비교를 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음성의 활동은 인접한 프레임들과 강력한 상호 연관성이 있으므로 음성이 활동하는 프레임의 바로 전 프레임이나 바로 다음 프레임은 음성이 활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고 그 반대도 성립한다. 최근에 제안된 음성 활동의 상호 연관성을 고려한 새로운 음성 검출기 (VAD, Voice Activity Detection) 에서는 조건 사후 최대 확률 (CMAP, Conditional Maximum A Posteriori, Second-order) 기법을 적용하여 우수한 성능을 보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임계값만을 사용하여 각 서브밴드에서 음성 신호의 유무를 추정하는 기존의 MCRA (Minima Controlled Recursive Averaging) 방법에 이전 프레임의 음성 부재 확률 (LSAP, Local Speech Absence Probability) 과 현재 프레임의 스펙트럴 편차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 유무에 대한 조건을 추가한 2차 조건 사후 최대 확률 (Second-order Conditional Maximum A Posteriori, Second-order CMAP) 을 적용하여 음성 존재 확률의 성능을 향상 시켜 우수한 잡음 추정 방법을 도출하여 MCRA (Minima Controlled Recursive Averaging) 를 제시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이 기존의 MCRA(Minima Controlled Recursive Averaging)방법과 비교하여 SNR(Signal Noise Ratio)이 약 0.18dB 향상되었다. 노이즈 추정기법에 더불어 음성인식 전처리 과정 중 잡음 신호 분류기법을 소개한다. Indoor 잡음 환경에서 효과적인 원거리 음성인식을 위한 음원분류 기법 기반의 음성 검출 기술 개발한다. 음원분류 기법은 총 3가지로 분류 한다. 첫째는 단순 잡음 신호 Noise, 둘째는 음성인식에 영향을 줄만한 잡음이 섞인 음성신호 Noisy Speech, 셋째는 음성인식 자체가 불가능 할 정도로 잡음이 섞인 음성신호 Heavy noise speech 이다. 전 처리단에서 분류에 따른 각각의 신호정보를 음성 인식기에 제공하여 보다 적응적인 음성 인식기를 구현하는데 이용하고자 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LG음성인식기 인식률 82.01%에서 84.27%로 향상되었다. 특히, Heavy noise speech와 같이 음성인식 자체가 불가능한 신호는 음성인식 과정에서 배제시키거나 사용자에게 미리 정보를 알림으로서 편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