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거리정보 지도를 이용한 제스처 인식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거리정보지도와 영상을 이용한 제스처 인식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손 제스처와 동작 제스처를 동시에 인식 할 수 있다. 먼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거리정보 지도를 얻은 후, 이를 이용하여 몸의 각 관절 부위를 인식하고 위치 정보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손의 거리정보에 따라 동작 제스처 인식과 손 제스처 인식을 실행한다. 첫 번째 동작 제스처 인식은 얻은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사람형상과 배경을 구분 한 후 추출된 관절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손의 움직임을 파악한다. 파악된 움직임을 특징벡터로 변환 하고,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제스처를 인식한다. 두 번째 손 제스처 인식은 먼저 손목의 위치 정보와 팔꿈치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손의 방향을 파악한다. 파악한 방향을 기준으로 영상에서 손의 영역을 얻고, 얻은 영역에서 손의 특징을 추출한다. 추출된 특징을 이용하여 서포트 벡터 머신을 학습시키고 손 제스처를 인식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손 제스처 87.14%, 동작 제스처 91.15%의 비슷한 인식률을 보인다. 하지만 기존 시스템 대비 인식 시간이 약 두 배 이상 빨라진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