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변 추종제어기를 위한 디지털 재설계의 개선

Abstract

본 논문은 추종제어기의 디지털 재설계 기법의 성능향상을 논한다. 디지털 재 설계 기법은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설계된 제어기를 상태정합 측면에서 등가의 성능을 발휘하는 샘플치 제어기로 변환하는 기법이다. 추종제어기의 추종신호가 시변일 경우 이산시간 모델을 구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은 영차 홀드를 이용하여 구간적으로 시불변인 추종신호로 근사화하는 것이나 추종성 능이 저하된다. 혹은 샘플링 주기를 감소시키는 대처법은 수치적 최적화 기반 디지털 재설계 기법의 수치적 불안정성을 야기시켜 적절치 않다. 본 논문에서는 삼각홀드로 근사화된 시변 추종신호와 델타 연산자로 이산 화한 모델을 사용하여 시변 추종 제어기 위한 디지털 재설계 조건을 제시한다. 2장, 3장, 4장에서시변추종제어기,관측기기반시변추종제어기,퍼지모델기반 시변 추종제어기 설계 기법을 다룬다.

Description

목 차 목 차 iv 그림 목차 vi 국문 요약 vii 영문 요약 viii 1 서론 1 2 시변 추종제어기를 위한 디지털 재설계의 개선 . . . . . . . . 4 2.1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2 디지털 재설계의 성능 향상 . . . . . . . . . . . . . . . . . . . .4 2.3 성능회복 해석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 2.4 모의 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2.5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 3 관측기 기반 시변 추종제어기를 위한 디지털 재설계의 개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3.1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3.2 디지털 재설계의 성능향상. . . . . . . . . . . . . . . . . . . . 21 3.3 성능회복 해석 . . . . . . . . . . . . . . . . . . . . . . . . . . . 29 3.4 모의 실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6 3.5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1 4 퍼지 모델 기반 시변 추종제어기를 위한 디지털 재설계의 개선 . . . . . . . . . . . . . . . . . .